한 주식커뮤니티에서 전업으로 주식트레이딩을 하는 유저가 Q&A식의 댓글로 푼 썰을 재미로 다같이 보고자 담아왔습니다. 이후는 반말이니 양해바랍니다.
취업안하고 이것만 10년 팠다. 단타, 스캘퍼 고생 많이 한다. 처음 100만원~500만원으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온 것이다. 투자의 재투자 피나는 노력을 했다
블로그나 네이버 등 검색해서 공부할 추천단어 : 수급, 돌파매매, 호가창, 주도주
8시에 일어나서 미국장확인, 미국장 주도업종파악, 뉴스확인, 동시호가확인, 주도주파악
10시까지 대형주 매수매도 끝 장마감이거나 장 안좋을경우 오후장까지 기다렸다가 매수가담
대형주는 오전장에서 시세주고 오후장이 종가고가형성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오전장은 놓치지않는게 좋다.
현대상선을 가장크게 먹었다고 했는데 현대상선은 오늘 음봉났다
잠깐 반등하는 구간에 먹었다는 말이냐
오전장에 돌파구간 나왔다. 스캘핑은 당일 마감이 음봉이라도 시세나올구간은 다 먹고 나온다. 오전장 돌파구간거래량도 10%정도 떴고, 십억이상의 거래량도 나왔다.
당일매수매도, 주도업종 호가창매매한다. 일봉, 분봉차트는 가격위치만 확인한다.
책같은거 사지마라. 사기꾼들이다. 인터넷 뒤지면 매매공부할거 많다. 단타, 스캘은 절대적으로 경험이다. 잦은 매매로 인한 습득 당일 주도주가 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
아무것도 모르면 HTS 사용법부터 익히고 차트, 일봉, 분봉, 호가창
분봉쌍바닥, 일봉쌍바닥, 돌파, 돌파구간 호가창, 일단 매매보다는 흐름을 먼저 공부해라.
어느정도 어떨때 상승이 나오는지 느끼게 되면 10~30만원 소액으로 매매 해보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손실이 무조건 나는데 그 손실 나는것을 하나하나 잡아가는 과정을 3~5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수익내는 방법을 알게된다. 이걸 또 10년 하다보면 이젠 1억으로 매매할 수 있는 그릇이 된다.
투자금 1억이면 하루 최대 5억까지 풀미수 쓸수있다. 1억으로 하루 3%만 먹어도 300만원 ,,,
풀신용쓰면 하루 1천만원 수익 가능하다
당일 주도주를 파악해라. 그럼 코스피 주도주를 따라가는 코스닥 종목이 있을것이다.
주로 내 매매는 전고점 돌파매매이기때문에 호가창을 주로 본다.
보조지표라하면 거래량과 엔벨럽.. 엔벨럽을 보는이유는 낙폭 과대종목중에 양봉반등나올 종목을 볼 때 주로 쓴다. 엔벨럽은 기준 이평선대비 위로나 아래로 이격을 나타 내주는것. 과대낙폭이나 과대상승구간을 어느정도 알고있는것이 중요하다. 이평선을 따라가는 양봉구간...
내매매는 양봉매매다. 기준지표로 보는것은 가격대... 그게 중요하다.
동물적감각은 매매경험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생긴다.
관종정리 잘 해야한다. 볼밴은 사용은 안하지만 필요하면 넣어도 상관없다.
500만원이면 단타매매로 큰돈이다. 하루 20~30만원은 벌수있는 투자금이다.
그러나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중장기매매로는 안되고, 스캘핑이나 단타매매를 해야한다.
일과 병행은 불가능하다. 오직 전업투자가만이 가능.
한국장 9~11시까지가 제일 중요하다. 난 이때 매매끝낸다. 오후장 거의 매매안한다. 이 세시간만 매매해도 천만원번다.
오후장 투매잡는 매매를 하면 될거다.
당일 거래대금 100억이상의 테마대장주가 급등을할경우 3, 5, 10 일선을 타고가면서 상승을한다. 이를 이용한 눌림매매, 눌림구간은 오전장 11까지 오후장 2~3시까지 투매잡으면 짤짤이 매매 가능
차트보다 호가창이 중요하다. 차트역시 가격위치를 봐야하니 중요하시만. 실질적인 체결은
호가창을 보고 매수한다.
당일 어떤종목이 강한지를 파악한다. 장분위기, 시장 분위기..
유가하락에 대한 뉴스나 분위기가 있다면 그와 관련된 항공주나 원자재종목들이 강하다.
즉 분위기에 따른 상승구간을 매매하는 추세매매방식인 것
차트, 호가창, 기관외인수급 확인한다.
내 매매가 코스피종목중에 우량한 종목만을 매매한다. 즉 재무재표를 안봐도 될만한 종목들을 건들기 때문에 따로 재무재표 볼 필요가 없다. 종목을 볼땐 수급을 위주로 본다. 호가창이 덩어리로 체결되는지... 세기, 빠르기.. 단타스캘핑은 당장의 상승을 보고 매매하는것이기에 재무재표보다는 기술적인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둔다.
손실처리 하는법??
대형주라하면 코스피50~100종목의 종목을 말한다. 분할매수는 하지만 물타기는 안한다.
크게 -2% 안에서 칼손절, 그러나 본절가 위협하면 본절 -0.33%에서도 털고나온다.
핵심적인 내용은 말할수없으나, 단주의 성향, 호가창의 체결량, 체결속도, 매도호가를 어떻게 먹어가는지 중요하게 보고 있다. 응집된 물량을 어떻게 돌파해가는지를 자세히 봐야할 것이다.
장끝나고 오래 볼 필요없다. 10분정도 돌려보고 자면 된다.
다음장에 필요한 뉴스는 다음날 8시부터 파악하면 된다.
단순 대형주스캘, 단타다. 난 왠만하면 코스닥종목을 매매하지않는다.
당일 선물시세가 너무 좋지않아 코스피종목이 모두 음봉이 난다면 그땐 코스닥이 강하다.
어쩔수 없이 이때는 코스닥종목매매한다.
1. 앞 댓글 보니까 가격대가 중요하다고 하던데, 그럼 주로 앞자리 2~7단위를 거래하고 10 초반짜리는 안한다는 말인지?
2. 대형주라는게 K200 종목을 말하는건지 아니면 본인 기준만의 시총인지, 테마 편승해서 거래대금 빵빵함을 기준으로 하는지?
(컴투스, 게임빌, 인바디, 차바이오텍 이런것들은 대형주라 보는지.. 산성이나 코콤 같은 애들은 접근 안하는지)
3. 돌파매매시 물량 깰 때 같이 들어가는지, 돌파 확인하고 눌림때 매수하는지?
1. 호가띠기도 한다. 1단위가격대도 한다. 9단위나 8단위를 잘 안하는데 가끔한다. 일봉낙폭이 클경우.. 0.5%띠기라도할때, 금요일의 다음카카오를 매매했는데 그게 좋은 예가 될 것 이다.
2. 대형주는 니말대로 코스피종목만을 말한다. 난 코스닥 종목을 매매안한다. 당일 코스피종목이 모두음봉이면 그때 매매
3. 깰때 같이들어간다. 눌림이 적게오는것을 파악한다. 속임수 돌파도 있기때문...
호가창보는방법은 인터넷에 다 나와있다.
참고하고, 순간호가변화는 본인이 매매를 많이 하면서 터득할 수 있다.
분봉은 1, 3분봉 다본다. 두개다 중요하다. 일봉도 잘본다
주로 돌파매매다. 체결이 강한 현재가매수
월마다 2억원으로 초기화시킨다. 그 이상의 수익금은 인출
2억원이면 하루 매매대금합이 10억원까지 매매할수있다.
돌파매매 하나다. 간혹 돌파눌림도 한다.
손절은 본절가 위협하면 패대기, 큰하락시엔 -2%에 다 잘라버린다.
호가창을 보면 다 매물대가 형성되어있어. 매물이 돌파될지 안될지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바로바로 매수매도하는것이지, 한틱 두틱 간절하고 그런경우는 없다.
주식을 오랫동안 하다보면 다 아는것 아닌가, 절제하는것... 욕심은 매매를 망친다. 작은 수익을 꾸준히 먹으면 된다.
주문하는 방법은?
돌파매매자체가 시장가로 매수를 한다. 나같은경우는 8282창을 활용하는데 매수시 매수물량을 놓치지 않기위해 4호가 위로 물량을 쳐서산다. 아니면 매집을 해야할경우엔 지정호가에
물량을 대놓고 사기도 한다. 그땐 매매가 3억이상일경우 한호가에 매수하지못하기때문.
매도역시 돌파세에 따른 매수잔량을 받치는 세력의 물량이 꾸준히 따라와주면 야금야금 매도호가에 물량을 채우면서 분할매도한다. 그러다가 매물대의 저항이 단단해진다 생각이 되면 세력이 매수호가에 대량으로 물량을 걸어놓은거에 던져버린다.
돌파해서 올라가는데 매수잔량이 안들어오면 어떡하나? 홀딩하나?
대형주는 그런식으로 오를때 물량을 마구마구 먹으며 오른다.
니가 걱정하는 그부분은 내게 해당되지 않는다. 홀딩할일은 거의 없지만,, 나도 물리는경우가 있다. 그러나 돌파구간을 잡기에 대형주는 한번 돌파한가격대가 깨지는데는 오랜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본절에 정리하는 쪽으로 결정하고 돌파이상의 수익을 챙기도록 수익구간을 줄건지를 잘 파악하여 진입한다. 대형주의 돌파구간을 잡아가는 물량이 한호가당 2억이상이기때문에
내 물량은 충분히 다 팔고 나올수있다. 애초에 그런종목만을 건들인다. 아시아나항공은
유가하락으로 인한 상승시 한호가 돌파가 15억원이었다. 이물량을 1분안에 잡아간다. 미친세력형님이다.
치고올라오는동안에 내 물량을 분할하여 매도호가에 채우면 이 물량을 다 잡아간다.
잡아가게끔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다. 욕심부리다 못팔기때문... 결국 꼭지에는 팔지못한다.
잡아가는 과정에서 모두 팔고 나오는게 실력이다.
종목선정할 때 기본적 분석도 하는지?
다한다. 차트위치나 종목의 재료, 뉴스나 호황상태인지...
주가의 상승반전세는 대형주에서 실적호재역시 큰재료가 된다.
대형주의 상승세는 분위기에 따라가는경우가 많다. 모멘텀이 중요하다는 얘기
주도주는 어떻게 파악하는지?
주도주는 당일 가장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군을 말해. 전자, 건설, 은행 막 이런식으로 당일 강한종목군중에 수익폭을 주는 종목을 공략하는거지. 이걸 파악하는게 핵심이고 나의 밥그릇... 더 연구해봐. 자세한 내용은 곤란하니
금요일 다카오 매매한 이유? 금요일 아침뉴스엔 다카오 뉴스는 없는데 왜 그날 주도주 였는지?
금요일 주도주중 인터넷서비스종목군중에 NAVER가 대장이었고, 이를 따라가는 종목중하나가 다음카카오였던 것 즉, 짝짓기매매를 했던거야. 대장주를 공략하는게 정석이지만 내가 진입하려했을땐 너무많이 오른상태라 인터넷서비스 종목들중에 다음카카오를 공략한것, SK C&C 이런것도 인터넷서비스종목이야 이 말고도 몇몇종목들이 더 있지.. 이중에 먹을만한 폭을 주는 종목들을 골라매매하는것. 그리고 주도주는 딱 하나만 나오는게 아냐. 당일 가장 강한
업종은 한업종일수도 있고 두세업종일수도 있어. 그래서 관종창을 자세히보고 당일 뜨는 주도주가 뭔지 파악하는거지.
돌파매매를 한다고 했는데, 만약 바로 위 매도호가에 10000주(강한매물대)가 있는데 누군가 순간적으로 8000주를 사서 2000주밖에 안남았으면 그 2000주 중에 500주(몰빵)를 매수하는게 돌파매매인가? 아니면 10000주가 다 사라지고 나서 매수하는게 돌파매매인가?
둘다 가장 싸게 잡기위해노력하려는것이 이 물량을 잡아가는 속도나 체결량을 보면 이 한호가가 뚫릴건지 예상이 되 만약 그 힘이 강해서 체결이 되어가면 이 가격대에서 잡아야 한호가라도 싸게 잡는거거든, 나는 왠만하면 물량의 소진을 힘을 보면서 기다렸다가 다 체결되기전에 같이 덩어리물량과 섞여들어가는거지. 근데 상황에 따라달라 위 매도호가당 잔량이 너무 많으면 돌파를 기다리고 유지가 되는지를 확인하지만 한호가에만 특정물량이 걸어있다면 같이 따라가는경우가 많지.
삽질 덜하는 방법은... 일단 종목선정에서 거래대금 빵빵하고 당일 수급이 몰리는 종목을 건들이면 된다.
매매일지라면 어디서 지지대가 형성이되었고 어느가격대가 돌파되고 어디창구에서 물량을 매수했는지..
이런 세세한것을 적는다.
책같은거 안봐도 된다. 수급에 대해서 주로 공부해봐라.
투자금이 늘어날수록 멘탈관리가 어렵다. 멘탈관리는 어떻게하나?
원래 게임머니같이 무의미한 매매가 될 정도로 훈련이 되어야한다. 베팅은 원래 과감하게 하는것.. 나역시 한번 진입시 분할 혹은 한번에 미수풀배팅을 한다. 수익률은 크게 신경쓰지마라. 니가 승률이 좋으면 풀미수써서 0.5% 만먹어도 원금대비 2% 수익. 풀미수로 1% 수익이면 증거금률 30% 종목일시 3.3% 수익... 이걸 몇 번먹는건데 그러면 하루 10% 수익이 난다. 종목당 나도 큰 수익을 먹진 않는다. 많으면 5% 적게는 0.5% 이걸 사고팔고 하다보면 하루수익이 원금대비 10%가 나온다. 자금이커지면 수익률보다는 수익금이 중요하다. 수익률에 연연해하지마라. 지금도 잘하고 있는것 같은데 무슨걱정이냐, 욕심부리지말고 차근차근 지금하던데로 하다보면 몇년뒤엔 나와같은 매매를 할것이다. 코스닥매매를 주로 한다면 코스피종목으로 갈아타봐라. 그럼 하루 1천만원 수익이 가능해질 것이다.
많은 매수매도로 훈련... 호가창돌파매매 훈련을 잘 해라
하락장에는 어떻게?
하락장이라고 양봉이 안나오는건 아니다. 분봉상 돌파가 나온다. 일봉상에서 보면 하락추세라도 무조건 음봉만 나와서 그럴일은 없다. 일봉의 엔벨하단매매를 생각해봐라 큰 낙폭시에는 장대양봉이 나온다. 분봉상 돌파조건이 된다.
검색식으로 검색하는지?
무조건 관종이다. 코스피300종목 다본다. 300종목중에 우량주만 건들지만 분위기를 보기위해 300종목 다 봐야한다.
9:30이전에 수급확인 어떻게 하는지? 창구, 호가창, 체결창 어떤걸 봐야하는지?
일단 수급이 수급동향은 9시30분이후로 나오지만 호가창상 체결창을 보면 그게 다 나온다..
왜냐면 체결시킬때 물량이 있다.. 외인이 사는 패턴,,, 기관이 사는 패턴,,, 대략 체결량과 체결속도 외인기관체결패턴은 따로 직접 공부해라.. 내 밥그릇이기도 하고.. 쉽게 알려주고 싶진 않다. 노력해서 공부해라. 어떻게 체결시키는지를 보면 잠정치 안봐도 수급이 어디서 들어오는지 파악된다. 당연히 거래원 띄워놓고 확인. 각 증권사창구의 물량이 어디에서 증가가 되는지 파악. 너처럼 30분 이후로 기다리면 오전장 돌파는 다 놓친다.
매수할 때 호가창 매도잔량이나 매수잔량 많은게 좋은지?
매도잔량이 많은것이 일반적으로 좋다.
매도잔량이 두배이상 걸리면 좋다.
허매수를 거는 경우는 7호가위로 대량으로 거는 경우고 실매수일 수록 매도잔량이 5호가밑으로 쏠리게된다.
적어도 코스피200종목은 뭐하는 회사이고 어떤 뉴스일때 어떤종목이 움직이는정도는 알아둬라
코스닥종목을 매매하지않는이유는 돌파후 깨짐이 잦다.
코스피종목을 매매하는이유. 손절폭이 작다. 돌파후엔 매수가를 지켜주려는 성향이 강하다.
손절은 대게 본절이거나 최대 2%안에서 짜른다. 코스피 우량종목은 돌파후 –2%하락이하로 내려가는일이 드물은 편이다. 대신 자리를 잘 들어가야겠지.
진돌파와 가돌파를 구분하는것이 핵심
선물역시 진돌파를 찾기위한 중요지표. 여러요소가 조합되어 매매하게 된다. 돌파시 실패하는 이유를 정리하여 실패하는 진입을 안하면 된다.
차트는 분봉만 가격대위치확인하고 호가창만본다.
오늘(3/6) 선물시가가 높게잡혔다. 이런장에선 우선 은행, 증권, 보험종목을 본다. 수급이 몰리고 갈 낌새가 있다면 풀미수배팅. 오늘같은날이다.
관종창을 업종별로 정리하고 뚫어져라봐라. 그럼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수있을것이고
뭘 매매해야하는지 알수있을것. 마인드컨트롤은 오랜시간 까이다보면 ....
아침에 경제TV를 봐라. 시초가매매는 주로 애널들의 추천에서 대형중에 9시전에 뉴스가 있고
매수잔량이 쌓이는 종목에서 수급이 몰린다. 왜냐면 개미들이 너도나도 사려는 심리와 기관들이 짧게 먹고 빠지려는걸 이용... 간혹 1~2% 먹튀한다. 그러다가 쭉 빠지는경우도 많으니 짧게 먹고 나와야한다.
대신 훈련이 되면 미수풀배팅으로 1%띠기 수익극대화
팁이라면 당일 주도주가 무엇인지 남들보다 빨리 파악하는것
나도 어디가입해서 매매한게 아니라
인터넷에서 대충 스캘핑, 단타, 호가창, 돌파매매 등등
검색하다보면 그 매매의 고수매매일지가 검색되었었다.
이를토대로 따라매매... 엄청 털렸다.. 그러다가 손실매매는 잘라내는 과정을
반복하다... 10년 하다보니 자리잡아가더라... 암튼 생고생은 각오해라.
중요한 것은 체결되는 덩어리물량, 체결되는속도
선물저항대를 의미있는 자리로 돌파가 되면 홀딩할 수 있다고 했다. 내가 뭐라썼는지 봐라. 정말 다음날 시가갭이 크게 형성되었다. 단타를 한다면 전일 미국선물과 주도업종을 확인하고, 장전 그 업종에 수급이 쏠리느니 주시. 그리고 당일 장전에 어떠한 뉴스들이 이슈화되는지. 그와 관련되 업종 확인 선물갭상이 나오면 증권주, 금융주, 뜨고 오전장 코스피,코스닥 종목들이 시가가 높아 금융주빼고는 관망하거나, 특정이슈가 있는 업종을 매매. 선물시가갭이 크게 하락이면 대부분의 코스피 돌파세가 강하다. 장중선물움직임도 마찬가지... 선물이 쌍바닥을 만드는 구간에서 종목돌파가 나오면 진돌파일 가능성이 크고, 선물투매가 단기로 얼마만치 빠지면 주도업종 대장의 투매가 멈추는지 알 수 있고,,,, 등등... 선물시세에 맞춰서 종목을 매매해야한다. 암튼 처음엔 어려울거다... 이만 나는 쉬련다. 오늘, 더 이상의 답변은 없을 것
코스피 300종목 다 본다. 관종창을 한눈에 다 봄
코스닥테마종목 매매안하고 거들떠도 안본다.
코스피종목 모두파랭이일때 그때 코스닥종목이 강하기때문에 그때만 코스닥종목매매
일단 세력힘에의해 다르다.
힘이 강한세력이 있으면 그 세력이 선도를 서야 후발매수세가 있다. 그래서 이를 확인해야한다. 힘이 약한세력이 포진되어있으면 내가 선취매를 한다.
수치적으로 몇% 라고 나오기보다는 받치고 빼고 체가고 빠르고 느리고 이런걸 느껴야한다.
그리고 창구에서는 누가 사고 최근 10일동안 누가 매집을 하는지도 확인하고,,, 당일 기관이사는지 외인이사는지 파악해야한다. 성향.. 호가창의 성향을 알아야한다. 오늘 기관이 사는지 외인이 사는지, 매도날인지 매수날인지. 어려울거다..
펌글입니다. 투자판단의 자기의 몫입니다.화이팅
'기록 박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수인테리어 27가지 (1) | 2016.03.24 |
---|---|
슈트 제대로 입는법 (0) | 2016.03.24 |
[주식]직장인들을 위한 수익률 좋은 기법 (0) | 2016.03.23 |
[주식](재미로보는) 작전주의 과정과 기술적 유형.txt (1) | 2016.03.23 |
다산 정약용의 메모 방법 5가지 (0) | 2016.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