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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박스/북리뷰

[북리뷰]그들이 시장을 뒤흔든 단한가지 이유

by Yeouido.Park 2016. 3. 24.

 

마케팅 - 단순히 물건을 주고받는 행위가 아니라 감정을 주고 받는 행위이다.
   - 성공한 비지니스 브랜드는 대중의 문화, 신념, 열망, 행동을 향상 및 강화시키며 새로운 문화와 의식을 만듬

  • 타고난 이야기꾼 스티븐 잡스와, 하워드 슐츠, 그리고 동네 선데이마켓 장사꾼 헥터그레이 의 공통점
    - 이들은 사람들의 가슴속에 표현하지 놋하는 뭔가가 있으며 그래서 누군가로부터 그 스토리를 듣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
    - 그래서 자신의 스토리를 팔기에 주저하지 않았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남들보다 나은 스토리를 들려주고 Difference (다름)을 보여 주었다. 
 
  •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성으로 표현되지 않는 말의 여백을 듣는일이다. ' - 피터 드러커
  • 대중시장은 사라지고 있다. 사람들은 스스로를 대중이라고 느끼길 원치않는다. 오히려 대중과 구별되고 싶어한다.  남과 다르게 선택하고 남과 다르게 보이길 바란다. 무리속에 파묻히지 않는 특별한 누군가가 되기를 원하는 것이다.
  • 고객에게 '우리는 당신이 표현하지 못한 그마음을 잘 알고 있다고' 속삭이고 싶다면 다양한 정봉에서 의미를 끌어낼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그통찰력을 얻는 사람만이 향후 가장 영향력이 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고객의 니드를 넘어서 가려진 디자이어를 읽어라- 
  1. 한 연인이 카페에서 나누는 커피 두잔과 케익한조각의 의미, 남자에게 커피와 케익의 맛이 중요한게 아니라 연인과의 함께하는 시간이 소중한것이다. 
  2. 수십만원을 주고 또 몇주를 기다려서 하이엇데님을 사는 이들의 심리
  3. 맥도날드 밀크 쉐이크- 출근시간에 궁금한 입을 달래고 허기를 견딜수 있는 말하지 않는 욕구
고객의 표현하지 않는 욕구를 찾기위해서는 말이나 생각이 아니라 행동을 보아야한다. 그안에 욕구를 위한 단서들이 있다. 본인의 욕구를 알고 있더라도 이를 표현하지 못한다.
브랜드의 영향력 - 고객의 니드에서 한걸은 더 나아가 고객이 원하는 것, 그들의 욕구, 믿음, 행동, 표현하지않는 세계관 까지 고려. 
느낌의 차이-이 느낌의 차이가 무언가를 상징하는 브랜드를 만들고, 문화를 형성하며, 충성어린 고객을 유치한다
  1. 창이국제공항 - 해바라기가 자라고 나비가 날아다니는 정원
  2. 미국의 허름하 한 빵집의 손잡이 - 반중을 할때 쓰는 밀방망이
나에대한 관심 
  1. 인스타그램에 #me 해쉬태그글이 엄청 많이 올라온다 - 본인에대해 관심과 애정이 커진다는 반증.
  2. 자기가 먹고있는 닭고기가 도축되기전에 건강한 환경에서 사육되었는지 봅은 닭장안에 고통받으며 사육받았는지 신경쓰기 시작.
  3. 그들은 나의 여행, 나의 스토리, 일상에서의 특별한 의미있는 '나'가 되고싶어한다. 
디퍼런스를 창출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느끼는 방식을 바꾸고 그들이 구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그들 자신을 좀 더 사랑하게 해주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다.  -어떻게 할것인가?
 
세가지 진실을 명확히 하라
  1. 당신에 관한 진실- 조직의 목표, 자산과 부채, 강점과 약점
  2. 업계/시장에 관한 진실 - 업계의 상황과 트렌드
  3. 우리가 서비를 제공하고자하는 사람들에대한 진실 - 니즈와 표현하지 못한 욕구 와 문제들
디퍼런스맵 만들기 참고  www.difference.is
디퍼런스 맵을 활용하여 3가지 진실을 먼저 확인한다. 분석 후 디퍼런스를 만들 기회와 내 비지니스 존재의 이유와 잠재고객이 누구인지도 고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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