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로의 첫발을 내딛기 전 신입사원으로써 갖춰야 될 부분들을 갈무리 해보고자 한다.
그전에 뇌좀 풀고...
신입사원 이미지관리
희망과 막연한 두려움을 동시에 안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신입사원.이들의 첫인상은 직장생활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래서 회사 내 대인관계는 하루종일 긴장의 연속이다. 따라서 기본 업무 파악은 둘째 치고 상사나 선배를 만나는 것마저도 힘겹게 느껴지기도 한다. 작은 실수에 쉽게 자신감을 잃기도 한다. 그러나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세 가지 이미지 원칙'만 알아둔다면 누구보다도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시작할 수 있다.
첫째, 미소를 띠어라.
상사가 가장 싫어하는 표정은 우울한 얼굴, 바로 '뚱'한 얼굴이다. 미소 띤 얼굴은 누구에게나 호감을 줄 뿐 아니라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한다. 설사 우울한 일이 있더라도 회사 정문에 다다르면 의식적으로라도 밝은 표정을 지어보라. 그러면 마음도 한결 가벼워진다. 거울 앞에서 입꼬리를 살짝 올려보라. 금세 환한 표정으로 변한다.
둘째, 인사! 인사! 인사하라.
직장 내에서 상사와 동료를 마주치면 무조건 인사하라. 하루에 몇 번씩 마주쳐도 그때마다 인사하라. 그러면 익숙지 않은 환경에 대한 어색함이나 쭈뼛거림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왕이면 세련된 인사법을 익혀 둬라. 머리로 하는 넙죽인사는 자신의 품격을 떨어뜨린다. 머리를 숙이지 않고 15~30도 정도 허리를 숙여 인사하는 것이 정중하고 세련된 인사법이다.
셋째, 옷을 깔끔하고 단정하게 입어라.
이미지 메이킹 시대에 걸맞은 패션 감각을 익혀라. 깔끔하고 단정한 옷 차림새는 신입사원의 신선함과 열정을 대변해준다. 단정한 옷을 기초로 회사의 복장문화에 적응해라. 옷입기의 기본은 TPO(시간.장소.경우)에 있다. 즉 정장을 입을 때와 캐주얼을 입을 때를 알고 그것을 감각있게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 패션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진다면 점점 세련된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이제 실력은 기본이고, 이미지가 경쟁력인 시대다. 어찌보면 사소하다 할 수 있는 첫 인
상 때문에 사회생활의 첫 단추를 잘못 끼우는 우를 범하지 말라.
신입사원을 위한 조언
첫째, 용서되는 범위 찾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규칙을 찾는 것이다. 요령을 찾기 전에 회사에서 규정한 규칙을 먼저 찾아야 한다. 어떤 회사는 신입 사원의 수습 기간동안 3회 이상 지각을 할 경우 무조건 해고 조치를 하는 곳도 있다.
또 다른 회사는 신입 사원이라도 해당 부서의 매출을 위해 즉시 복무해야 하는 곳도 있다. 그대가 신입 사원으로서 저지를 수 있는 수많은 실수는 이러한 "용서되지 않는 범주"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 회사와 조직원들은 그대의 많은 것을 용서해 줄 것이다.
조직적인 차원에서 용서해 주는 것도 있고 개인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범위를 넘어서는 실수를 저지른다면 미안하지만 스스로 그 책임을 져야 한다.
둘째, 인내하기
조직의 규모가 큰 회사들의 대부분은 신입 사원에게 특별한 일을 맡기지 않는다. 설령 일을 맡기게 되더라도 최소한 1명 이상의 경력자를 늘 주변에 배치한다. 신입 사원이 실수를 하도록 용인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준다.
수습 기간에 신입 사원에게 지시하는 대부분의 일은 이런 목적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인내해야 한다. 그대가 학교에서 무엇을 배웠든, 어떤 경험이 있든, 어떤 욕망이 있든 조직은 '우선 미뤄두라'고 얘기한다. 그것을 이루기 전에 하나의 조직원으로써 익혀야 할 항목을 받아들이기를 원한다. 그러니 우선 인내해야 한다.
작은 조직은 비록 신입 사원이더라도 곧장 자기 역할을 해낼 것을 종용하게 된다. 조직이 작다는 말은 한 사람을 조직에서 오랜 기간동안 수습 즉, 일에 익숙해지도록 기다릴만한 시간과 자원이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따라서 작은 조직의 신입 사원은 큰 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자기 역할을 수행하는 자리에 위치하게 된다.
셋째, 자유롭게 움직이기
조직에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오면 기존 조직원들은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런 저런 것을 물어보고 챙겨주려고 노력한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마라. 신입 사원들에게는 무리한 요구가 될 수 있겠지만 처음 조직에 들어간 시기야말로 가장 많은 사람들과 사귈 수 있는 기회다.
오래 전 이야기지만 나는 대학교 1학년 때 가장 많은 사람과 만날 수 있었다. 많은 모임이 나를 위해 열려 있었고 스스로 낯선 모임에 끼어 들었을 때 모두 반겨 주었다. 내 수첩에는 수백 명의 이름과 연락처가 적혀 있었다. 1학년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한 해가 지나고 나자 다른 사람들이 그러하듯 모든 사람을 만날 수 없었고 좀 더 세분화된 조직에 속하게 되면서 여러 조직의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자유 도는 점차 낮아졌다.
넷, 아주 열심히 인사하라
좋은 평판을 받는 고전적이며 확실하며 또한 절대 실패할 수 없는 방법이 하나 있다. "무조건 인사하기"가 그것이다. 무조건 인사하라. 현관 복도를 청소하는 아주머니에게도 인사하고, 문을 열어주는 수위에게도 인사하고, 매점 아줌마에게도 인사하고, 구내 식당 아저씨에게도 인사하고, 두 번 이상 마주친 사람에게는 무조건 인사하라.
이 방법은 돈이 들지 않고, 시간도 들지 않고, 자신의 자존심을 구길 필요도 없고, 손해 볼 일도 없고, 골치 아프게 잔머리를 굴릴 필요도 없다. 만약 그대가 밝은 웃음으로 상대방에게 아는 척하며 인사를 할 수 있다면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조직에서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의할 것이 있다. 그 인사를 가려서 하면 안 된다. 화장실 청소하는 아주머니께 하듯이 사장에게도 해야 한다. 만약 그대가 그런 인사를 가려서 한다면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낫다.
내가 이야기하는 "인사를 잘하는 것"은 그대의 마음 가짐을 보여주는 것이지 상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예의를 표하는 것이 아니다.
다섯, 유교적 봉건주의를 인정하라
유교적 봉건주의는 관료주의와는 또 다른 조직의 병폐를 낳는다. 나를 비롯한 많은 조직의 관리자들이 합리적으로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그 존재를 완벽히 없앨 수 없다. 그 이유는 유교적 봉건주의가 여전히 교육 제도와 사회 문화, 그리고 조직 문화를 버티는 매우 강력한 근거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의 회사가 철저한 능력 중심의 조직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직급은 나이와 일치할 것이다. 비록 젊은 차장이나 부장이 있더라도 대부분의 차장과 부장은 비슷한 연령대를 구성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직급과 장유유서의 예는 거의 비슷한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사람들이 모두 다르다는 사실만 기억하라.
그리고 세상은 스스로 변하려는 자에게만 응답한다는 것을 믿어라
이건 또 다른 기사에서 퍼온 것...
1. 일단은 시금치(ほうれんそう)
이게 뭔 말인가...하면, 일본에서 취업을 할 때면 귀에 딱지가 붙을 정로도 듣게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중의 기본에 관한 이야기이다.
시금치(호우렌소우)는 보고, 연락, 상담(報告・連絡・相談)의 머릿글자만 딴 것으로,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근간을 이루고있다. 신입사원이 회사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역시 상사(대부분 사수)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
2. 회사의 모든 물건은 돈.
토너, 카피용지 같은 사소한 비품이라도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해서 자비로 사서 끄라는건 아니다. 보고용이 아닐경우, 이변지 활용,
페이지 축소, 명도 조절 등, 스스로 절약을 하려는 자세를 보이는 것 만으로 신입사원의
점수는 높아지며, 말 그대로'개념있다'라고 보이게 될 것이다.
3.프린터 사용법 정도는 미리 익혀두면 좋다.
막내에게 주어지는 일 중, 가장 흔한 것이 프린트물의 정리이다.
당연한 것이, 신입사원에게 갑자기 중요한 일을 맏길리가 없으니까.
이때, 가장 난감해 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복사 / 팩스의 사용경험이 없다는 것 인데,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서 말한 시금치이다. 혼자서 끙끙대지 말고, 일단 사수에게
연락, 보고, 상담을 하라. 가끔 짜증을 내는 경우도 있지만, 처음부터 모든 걸 다 알고 갈수는 없지 않은가?
하지만, 이런 일을 준비해 간다면 더욱 좋을 것 이다.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은 컬러자료일 경우, 임원진은 컬러, 사원클래스는 흑백인쇄.
기본 양면 인쇄에 글자 크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1/2 또는 1/4모아찍기를 사용한다.
그리고, 페이지 별로 정리 후 스테이플러를 넣는 방향도 자료의 성격에 의해 달라진다.
그리고, 이것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최초에 사수에게 확인을 하는것이 좋다.
1) 컬러 복사가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전체 중 몇부인가.
2) 양면복사인가?
3) 모아찍기는 1/2 1/4. 어느쪽이 좋은가.
4) 스테이플러는 좌상단인가, 아니면 다른 부분에 철을 하는가. 용지로부터 각각 몇cm지점에 찍는 것이 좋은가.
일단, 이 4가지만 확인하더라도, 이후 욕먹을 일은 상당히 줄어들 것이다.
물론, 팩스의 경우, 사용법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다.
4. 언동, 어투에 주의한다.
일단, 이것 하나만큼은 머릿속에 각인해 두도록 한다.
-존댓말(높임말)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직급마다 상하관계가 있기 때문에, 같은 높임말이라고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사용하는 법이 상당히 다이내믹해진다. 회사 내부라면 귀여운 실수지만, 고객대응시는 실수가 아니라 사고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전화 응대, 메일, 회의록,보고서 작성시에는 상당히 주의를 해야 한다. 하지만, 어차피 업무용 언어라는게 상당히 제한적인 면이 있어 금방 익숙해 질 것이다.
회사 분위기에 따라 크게 신경쓰지 않는 곳도 있다(직급이 아니라 나이로 존대가 결정되는 회사도 있는 듯 하고...)
5.적자생존
수첩과 펜은 절대로 몸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OJT 프로그램이 없는경우, 사수는 자신의 일을 하면서 후배의 교육까지 떠안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일을 반복적으로 물어보는 건 최대한 피해야 한다. 한번 가르쳐줄 때, 확실히 적자. 적어서 손해보는일은 우선 없다고 생각해도 좋다.
6.기본에 충실하라.
토익, 토플...이런 거 가지고있으면 좋다. 분명히 있으면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 전에 중요한 것은 기본. 기본이 없다면 상위 자격증 따위는 휴지조각에 불과.
신입사원이라면 반드시 몸에 익혀 놓아야 하는 것. 그건 바로 오피스(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스킬!
간단한 스케쥴러부터 회의록, 월말 경비 신청서까지 사실 업무의 시작과 끝은 오피스와 함께한다.
오피스의 사용법, 회의록의 양식, 수식 표와 파워포인트의 그래프 작성 정도는 입사 전까지는 준비해서 가는게 좋다. 이거 못하고 빌빌대고 있으면 까이는 건 둘째치고 웃음거리가 될 수도있다...
혹 이것저것 묻는 신입사원을 귀찮아하는 선배도 있지만, 신입사원이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것은 흉이 아니다. 직무교육 기업 휴넷은 “모르는 것을 물어볼 수 있는 것도 신입사원의 특권”이라며 “다만, 묻기 전에 자기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고 했다. 한가지 더 주의할 점은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것과 징징대는 것은 다르다는 점이다. 걱정만 늘어놓으면서 일을 진척시키지 않은 채 선배에게 조언을 구하면, 선배도 도와줄 방법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두번째 중요한 덕목은 보고를 적절한 시점에 해주는 것이다. 상사들도 중간보고를 자주 받아야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휴넷은 상사에게 보고할 때 ‘1-1-1 솔루션’을 써보라고 조언한다. ‘1-1-1 솔루션’이란 상사의 지시를 받고 나서 1분 만에 내용을 요약해서 말해보고, 1시간 만에 보고서 전개의 기본 골격과 아이디어를 말하고, 1일 만에 스토리라인을 보고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보고할 때 문제에 대한 결론부터 말하는 두괄식 대화법에 익숙해지기, 실패는 즉각 인정하고 핑계대지 말기, 일이 힘들다고 쉽게 이직하려고 하는 파랑새 증후군 벗어나기 등이 신입사원들에게 흔히 요구되는 덕목들이다.
이상 인터넷 기사를 짜집기 한 것들이다. 출처는 여기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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