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박스

하버드가 말하는 네트워킹을 즐기는 법 4가지

by Yeouido.Park 2016. 5. 16.

# 이글은 하버드 비지니스리뷰 5월호 기사중 일부를 발췌 요약 및 편집한것 임을 알려드립니다.




"나는 네트워킹 (인맥관리)을 혐오합니다" 라는 말을 종종 듣곤합니다. 네트워킹이 사교활동이나 상호교류의 의미로 자연스러운 호감을 가지는 이들도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네트워킹을 아부, 부당한 이용, 혹은 실력을 가리는 가짜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네트워킹은 사회생활에서 필수입니다. 전문적인 네트워크가 지식교류, 승진 및 이직등의 여러가지 기회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들이 많죠. 전문적인 관계를 만드는것이 업무의 질을 향상 시키고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북미지역 대형로펌에서 일하는 변호사 165명의 조사를 통해서 그들의 성공이 효과적인 네트워킹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내부적인 나' (사내에서 의뢰인을 배정받기 위한) 와 '외부적인 나' (로펌에 사건을 유치하기 위한)로 나누어 네트워킹을 하는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수임료 수익이 높은 조사결과가 이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결과를 통해서 네트워킹 혐오감을 극복할수 있는 4가지 전략을 소개해 드립니다.





  1. 긍정적인 부분인 배움에 초점을 맞춰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크게 성취지향 (promotion)혹은 안정지향 (prevention) 이 두가지 지배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취지향의 사람들은 네트워킹이 그들에게 발전, 성장, 성과등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하며 안정지향의 사람들은 네트워킹을 직업적인 이유로 하기 싫어도 하는 해야하는 의무적인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자의 부류는 성취에 초점을 맞추며 스스로 자발적인 네트워크를 만들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흥분과 호기심, 열린 마음을 가진 반면 후자의 부류는 네트워킹을 진정성이 없는 것이라 여기며 필요한 경우, 수동적으로 네트워킹에 참여했습니다.

    자 이제 자신의 사고방식을 바꿔볼 차례입니다. 업무와 관련해 의무적으로 참석해야하는 행사가 있다면 개인시간을 뺏긴다며 불평하기 보다는 눈을 크게뜨고 새로운 기회와 경험으로 이어지는 대화를 찾아보는게 본인에게는 훨씬 가치있는 것이 아닐까요. 또한 사회심리학의 많은 연구들은 사람들이 서로의 도움이 필요한 작업을 함께 할때 가장 협력적이고 관계가 오래유지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공통의 이해관계를 수립하라.

    단순히 공통의 관심사를 찾으라는 것이 아닙니다. 네트워킹을 통해 어떻게 공통의 관심사와 목표를 구축할지 그리고 어떻게 의미있는 업무 관계를 만들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죠. 노스웨스턴대학의 브라이언 우지 교수는 가벼운 대화나 교류를 통해서는 강력한 네트워크는 구축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중요한 미팅 전 상대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 역시 공통의 관심사를 수립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3. 당신이 제공할 수 있는것에 대해 폭넓게 생각하라.

    당신이 누군가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지않더라도 다른이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있는 것을 찾으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야될 점이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이에게 제공할 수있는 가치에대해서 지나치게 좁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주로 돈, 사회적인 관계, 기술적인 지원 및 정보같은 유형적인 것들에 집중하면서 타인에대한 감사의 말이나 능력에 대한 인정등 의 무형적인 부분도 간과하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일례로 멘토는 멘티를 돕는 것이 당연할 수도 있지만 그 도움에대해 감사의 표현을 할때 멘토는 더욱 기쁘고 적극적으로 멘티를 돕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공개적으로 감사를 표하는것 또한 상대방의 평판을 높이는데 도움이되겠죠. 이러한 공개적인 칭찬이 직급이 낮은 경우에 상대방에게 줄수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다른이로부터 무얼 받을까 보다는 무엇을 줄 수 있을지를 생각한다면 네트워킹이 과시적인 사교모임 혹은 이기적인 아부의 기술보다는 가치있는 관계형성으로 느껴질수 있을 것 입니다.  


  4. 더 높은 목적을 찾고 연결 시켜라. 

    내주변의 따분한 일들은 더러 더높은 목표와 연결됐을 때 매력적인 일이 되곤합니다. 당신의 네트워킹 방식을 이러한 방식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앞서 말한듯 네트워킹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네가지 전략은 여러분의 사고방식 전환을 통해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 모두에게 좋은 결과로 나타날 수있을 것 입니다.


참고: 하버드 비지니스리뷰 5월호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일초도 걸리지 않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