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박스

[열나쉬운 기초영문법2] 문장의 구조

by Yeouido.Park 2016. 12. 1.

영어 문법을 처음 접하면 배우게 되는 것이 이 영어 문장의 구조 5가지 인데요, 고리타분하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반드시 잡고가야되는 개념이 되겠습니다. 암기보다는 이해하고 자주 찾아보면서 체득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대전제


한국말을 비롯한 대부분의 말이 '누가 무엇을 했다' 라는 기본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동작의 주체는 주어인 '누가' (S, Subjective)

동작 자체는 서술어인 '했다' (V, Verb) 

동작의 대상인 목적어 '무엇을' (O, objective)  라고 한다. 여기서 문장의 품사를 영어로 습득하는것도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것같습니다. 예를 들어 subject는 문법의 주어도 되지만 ' (목적의)대상, 피사체, 주제' 등의 유사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말은 누가+무엇을+했다 는 식으로 주어+목적어+서술어의 형태를 취하는 반면, 영어는 누가(S)+한다(V)+무엇을(O) 의 형태를 취하는 차이점이 있다.  다시 말해 서술어와 목적어의 순서가 반대로 온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문장의 5형식


제1형식  주어+서술어 (S + V)  

제2형식  주어+서술어+보어 (S + V + C)

제3형식  주어+서술어+목적어 (S + V + O)

제4형식  주어+서술어+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S + V + O + O)

제5형식  주어+서술어+목적어+목적보어 (S + V + O + C)


이게 왠 외계어인가 싶으시죠... 네 그렇습니다. 그냥 대충 이해만 하고 보고 넘기셔도 됩니다. 나중에 문장형식을 다시 뒤적일 때가 있습니다. 흠흠 



문장 형식에 따른 예문들을 보시면서 대충 이런식이구나 하고 이해하면 되시것습니다.



  제1형식   S + V (완전자동사) 

   The sun shines.  

   (태양은 빛난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태양이 동쪽에서 떠오른다.)  

   She worries about little things.  

   (그 애는 아주 작은 일을 걱정한다.)  

   We eat to live.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다.) 


  제2형식   S + V + C (불완전 자동사)     

   Life is real.  

   (인생은 현실이다.)  

   I am happy.  

   (나는 행복하다.)  

   I waited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정도 기다렸다.) 


  제3형식   S + V + O (완전타동사) 

   She wrote a novel.  

   (그 분은 소설을 쓰셨습니다.)  

   I like apples.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She promised to come.  

   (그 분은 오기로 약속했다.)  

   He stopped smoking.  

   (그 분은 담배를 끊었다.)  

   They say that he is a genius.  

   (그 분은 천재라고들 말한다.)  

   I know what to do.  

   (뭘 할지를 난 안다.)  

   I wonder why he complains.  

   (그 분이 왜 불평하는지를 모르겠다.)  

   He speaks English well.  

   (그 분은 영어를 잘 합니다.) 


  제4형식   S + V + O + O (이중목적어를 취하는 완전타동사) 

   He sent me a present.  

   (그 분은 나한테 선물을 보냈다.)  

   I gave a book to him.  

   (나는 그 분에게 책을 주었다.)  

   I told him that I was happy.  

   (나는 그 분에게 내가 즐겁다고 말했다.)  

   He showed me how to swim.  

   (그 분은 나한테 수영을 가르쳐 주었다.)  

   I told her where I lived.  

   (나는 그 분한테 내가 어디 사는지를 가르쳐 드렸다.) 


  제5형식   S + V + O + C (불완전타동사) 

   I found this book interesting.   

   (나는 이 책이 흥미롭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They elected him president.    

   (그들은 그 분을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They set him free.  

   (그들은 그 사람을 자유롭게 해 주었다.)  

   He asked her to move.  

   (그 분은 그 여자에게 좀 비키라고 했다.)  

   I think her pretty.  

   (나는 그 애가 예쁘다고 생각한다.)  

   I heard a bird sing.  

   (나는 새가 노래하는 소리를 듣는다.)  

   He kept me waiting.  

   (그 분은 나를 기다리게 했다.)  

   I had my picture taken.  

   (난 내 사진을 찍었다.)

반응형